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2022 Women in Fin Tech 아카데미3기] 온라인 클래스 1

1회차 | 핀테크 주제 이해

 

소비자 중심적인 사회에서 디자인의 의미 이해

 

많은 경우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다.

-스티븐잡스-

 

공감(Empathy)이란?

- 개념 다른 사람의 심리적 상태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느끼는 것을 통해서 지각하는 방식

물리적인 의미 다른사람들에게 감정을 이입한다 (feeling into)는 뜻

이말은 동감(sympathy)과도 비교될 수 있는데, 동감은 '함께 느낀다'(feeling with)

 

1. 우리의소비자는 누구인가

 - 화장의 가치와 불편함은 무엇인가?

 - 무엇을 만들어서 제공을 할것인가?

 

이케아 해커스 예시

 

관찰자의 눈으로 문제를 정의한 후 소비자를 관찰한다.

 

반드시 소비자가 있는 공간으로 가야한다!!!

 

현장관찰(Field Observation)

- The Clear  blue Moment

임신을 알게된 순간부터 아이들의 제품을 구매 혹은 기획한다.

 

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려는 방법은 발코니 위에서 보라.

문제를 벗어나서 전체적인 조망을 보라.

 

3why or 5why

 

인터뷰어

 

메모를하라

타이틀 :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5가지 원칙

 

1. 반드시 10:90의 원칙

2. 공감과 호응을 표시하여야한다.

3. 개방적으로 질문하고 후속 질문을 해라. (알고싶은 내용보다 넓게)

4. 예상치 못했던 대답과 경험을 환영하라.

5. 상대방과 나누는 모든  내용을 반드시 기록하여야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