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회차 | 핀테크 주제 이해
소비자 중심적인 사회에서 디자인의 의미 이해
많은 경우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다.
-스티븐잡스-
공감(Empathy)이란?
- 개념 다른 사람의 심리적 상태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느끼는 것을 통해서 지각하는 방식
물리적인 의미 다른사람들에게 감정을 이입한다 (feeling into)는 뜻
이말은 동감(sympathy)과도 비교될 수 있는데, 동감은 '함께 느낀다'(feeling with)
1. 우리의소비자는 누구인가
- 화장의 가치와 불편함은 무엇인가?
- 무엇을 만들어서 제공을 할것인가?
이케아 해커스 예시
관찰자의 눈으로 문제를 정의한 후 소비자를 관찰한다.
반드시 소비자가 있는 공간으로 가야한다!!!
현장관찰(Field Observation)
- The Clear blue Moment
임신을 알게된 순간부터 아이들의 제품을 구매 혹은 기획한다.
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려는 방법은 발코니 위에서 보라.
문제를 벗어나서 전체적인 조망을 보라.
3why or 5why
인터뷰어
메모를하라
타이틀 :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5가지 원칙
1. 반드시 10:90의 원칙
2. 공감과 호응을 표시하여야한다.
3. 개방적으로 질문하고 후속 질문을 해라. (알고싶은 내용보다 넓게)
4. 예상치 못했던 대답과 경험을 환영하라.
5. 상대방과 나누는 모든 내용을 반드시 기록하여야함.